Monkey in Pajamas

동명사란? 본문

반응형

 


동명사의 경우도
형태가 현재분사와 같이
'동사원형 + ~ing'입니다.

명사는 동사를 재료로
만든 명사입니다.

그래서
문장에서 명사 역할*을 합니다. 

*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된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예문과 설명을 통해
그 사용법을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명사의 주된 역할: 
명사와 같이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

 


(1) 주어로 사용

 

(예문) 

 

Getting up early in the moring

is good for your health.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이

문장의 주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의)

 

동명사를 주어로 할 경우

동사는 항상 단수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기 예문에서

단수 동사인 'is'를

사용한 것입니다.


 


 


(2) 보어로 사용



(예문)

 

My hobby is collecting stamps.

'collecting stamps'가

문장의 주격 보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주격 보어일 때

보어가 (동)명사인 경우

주어와 보어가 일치합니다.

즉, 주어 부분을 'A'로 표시하고

보어 부분을 'B'로 표시할 경우,

 'A = B' 관계가 성립한다는

의미입니다.

 

My hobby (A)

=

collecting stamps (B)


 


 


(3) 목적어로 사용


(예문 1)

 

He enjoys riding a bike. 

'riding'이

'enjoy'의 목적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요)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사를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 : admit, advocate, appreciate, avoid


C : can't help, can't stand,

consider, contemplate


D : delay, deny, detest,

discontinue, dislike


E : endure, enjoy, escape, excuse


F : face, feel like, finish, forgive


: give up


I : imagine, include, involve

 

L : leave off


M : mention, mind, miss

 

P : postpone, practice, put off

 

R : resent, resist, risk   


S : suggest

 

U : understand 

 

 

(주의)

다음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구(phrases)*입니다.
그 이유는 'to'가 'to 부정사'가
아니라 '전치사'이기 때문
입니다.

 

B : be accustomed to, be committed to,

be dedicated to, be used to

 

C : contribute to

 

L : lead to, look forward to

 

O : object to

 

 

* 구(phrases)에 대한 설명은

'본 블로그 - 청취, 독해, 작문에

바로 도움되는 영문법 및 어법:

구(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를

참고하세요.

 

(아래 Tag 중 '구(phrase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예문 2)

 

She is fond of playing the piano.

'playing'이

전치사 'of'의 목적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주어가 다를 때는
의미상 주어를 명기하여야 하나, 
주어가 동일인일 경우에는
의미상 주어를 별도로 쓸 필요가 없으며,
목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1) 의미상의 주어가 필요 없는 경우

주어 또는 목적어가 동일인일 때

 

(예문 1)

 

He is proud of being a scholar. 

=

He is proud that he is a scholar.

 

위 복문 ('주어 + 동사'가 2개 이상인 문장)에서

주어가 동일한 사람이므로

다음과 같이 표현하면 틀린 문장이 됩니다.

 

He is proud of his being a scholar

 

 

(예문 2)

 

I scolded her for being late. 

=

I scolded her because she was late.

 

위 복문에서

목적어가 동일한 사람이므로

다음과 같이 표현하면 틀린 문장이 됩니다.

 

I scolded her for her being late.

 

 

(주의)

다음과 같이
주어가 일반인을 지칭할 경우에는
의미상의 주어를 따로 쓸 필요가 없습니다.

 

(예문)

 

Taking regular exercise is good for health.

 

Your taking regular exercise is good for health.


 


 


 

(2) 의미상의 주어가 필요한 경우

주어 또는 목적어가 동일인이 아닐 때

 

(예문)

 

I don’t like his (him) coming here.

=

I don’t like that he comes here.

 

복문에서

주어가 서로 다르므로

의미상의 주어를 명기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올바른 형태이나,

구어체에서는 '목적격'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의)

다만
다음과 같이
의미상의 주어가
무생물일 경우
일반적으로 목적격을 사용
합니다.

   

 (예문)

 

In spite of the sun shining,

the air was cold.


 


 

동명사의 시제:

시제가 동일할 경우 단순 동명사
(동사원형 + ~ing)
를,

시제가 다른 경우
완료 동명사 (having + 과거분사)를 사용
합니다.

 


(1) 단순 동명사 (동사원형 + ~ing)

 

(예문)

 

He is proud that he is a scholar.

=

He is proud of being a scholar.

 

위 복문에서

두 문장 시제 모두

현재로 동일하므로

단순 동명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2) 완료 동명사 (having + 과거분사)

 

(예문)

 

He is proud that he was a scholar.

=

He is proud of having been a scholar.

 

위 복문에서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서로 다르므로

완료 동명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Comments